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677 - 2,6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놀이공간에 대한 Q-방법론적 이미지 분석김 정 희*연구 목적: 유아교사의 놀이공간에 대한 이미지 유형과 이미지유형별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연구 방법: 유아교사 P-표본 32명과 Q-표본 26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PASW 23.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 내용: 유아교사가 놀이공간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교실은 분절되거나 통합될 수 있으므로 놀이공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결론 및 제언: 유아교사가 놀이공간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 이미지는 ‘관찰과 상호작용이 있는 즐거운 공간’, ‘자유롭게 꿈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행복한 공간’, ‘유아가 주도적으로 창의하며 도전하는 공간’, ‘교사가 고민하며 참여해야 하는 공간’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유아교사의 놀이공간에 대한 이미지에 기초하여, 실제 상황에서 놀이공간을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변화시키는지에 대한 질적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핵심어: 유아교사, 놀이공간, 유아교육기관, 이미지, Q-방법론□ 접수일: 2022년 9월 11일, 수정일: 2022년 10월 7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Kyungnam Univ., Email: criatekjh@kyungnam.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