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347 - 3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주도적 수학교구를 창안하는 과정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 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S시의 하늘유치원 만 5반에서 2011년 12월 1째 주부터 2월 3째 주까지 방학기간을 제외한 약 두 달간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수학영역에서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질적 분석을 하였다. 교사와 연구자는 유아의 주도적 교구 제작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음으로, 자료나 환경적 맥락은 제공하나 유아의 도움요청이나 갈등상황에서 중재가 필요한 경우에 최소한으로 개입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주도적 수학교구 창안하기의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 속 수학 경험 연계하기’, ‘수학적 개념 반영하기’, ‘재미의 요소 추가하기’, ‘놀이 및 게임 규칙 개발하기’의 특성이 나타났으며, 이를 통한 교육적 의미는 ‘문제해결을 통한 논리, 창의적인 수학적 사고의 기회’, ‘긍정적 또래관계 형성의 매개체’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