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15 - 3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다문화와 관련하여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문화에 대한 효능감은 어떠한지, 태도와 효능감은 어떠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 지역의 3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423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태도와 효능감을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학년과 다문화 관련 수강 경험에 따른 다문화 태도와 효능감을 하위 요소에 따라 분석하고 다문화 태도와 효능감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분석은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다문화 태도와 다문화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는 교사교육, 일반적 태도, 교사역할, 교육과정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효능감은 대체로 보통 정도의 수준이며, 특히 인간관계 증진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문화 태도와 다문화 효능감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 안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예비 유아교사들의 문화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