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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27 - 1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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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12년 4월까지 발행된 한국의 주요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의 동향 및 유아 문제행동의 관련 변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행 총 152편의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동향은 2006년 이후 최근 5, 6년 사이에 관련 연구가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논문 저자의 소속 및 전공은 유아교육과가 가장 많았다. 또한 연구유형은 조사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연구대상은 단일연령보다는 혼합연령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훨씬 많았으며, 유아 문제행동의 정의 및 평가자는 교사가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둘째,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분석결과, 유아 개인 내적 변인에서는 기질(30편)을 가장 많은 논문에서 다루고 있었고 그 외, 성, 연령, 정서지능, 사회적 유능감, 스트레스 등의 순이었다. 유아 외적 상호작용 변인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양육신념(36편)이 가장 많은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 부부갈등, 부부관계, 교사-유아관계,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의 순이었다. 셋째, 유아 문제행동 변인 비분류 논문은 대다수가 교사의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과 지도의 어려움 및 지원의 필요성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유아 문제행동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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