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93 - 1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각 요인들의 평균 효과크기를 비교 분석하며, 조절변인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990년부터 2012년까지의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중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 관련 자료 19편을 대상으로 메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크기는 1.33으로 나타나 매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 크기의 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효과 크기가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나 경제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절변인(실험대상 변인, 실험설계 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를 각각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조절변인 중 연구대상 수, 경제교육 접근방법,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시간, 실험처치 횟수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경제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경제개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