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향 (거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45 - 261 (17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경제교육 학습경험이 유아교사의 경제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 G시와 T시의 유아교사 210명이었다. 연구방법은 검사지를 활용한 조사방법이며 연구도구는 전국 초 · 중 · 고등학생 경제이해도 조사의 문항을 기초로 수정 및 보완하여 총 20문제로 구성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t-검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경제이해력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경제교육 학습경험이 있는 유아교사가 그렇지 않은 유아교사보다 경제이해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직에서 교사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가 그렇지 않은 유아교사보다 경제이해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양성과정이나 현직 교사교육이 유아교사의 경제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교사양성과정과 교육현장에서 경제교육을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