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9 - 1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들의 개인적 자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신념, 교사효능감, 자아상태 및 각 항목들 간의 관계양상이 학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면서 형성되어 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신념, 교사효능감, 자아상태를 살펴보고, 학년에 따라 각 특성들 간의 관계양상 및 전공성적과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B대학의 유아교육학과 1, 2, 3학년 학생 187명을 연구대상으로 교수신념, 교사효능감, 자아상태를 설문조사 하였고, 이러한 항목들이 전공에 대한 지식정도를 반영하는 전공성적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1, 2, 3학년 1학기 분 전공성적을 분석에 포함시켰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일원분산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행동주의 신념과 양육적 부모자아상태는 3학년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고, 상호작용주의 신념은 2학년이 1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각 항목들 간의 관계양상은 학년이 증가하면서 이론적으로 지지하는 방향으로 관계가 형성되어 가고 있었다. 또한 1학년 때는 전공성적과 상관이 있는 개인적 자질이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2학년 때는 성숙주의 신념, 일반교사효능감,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가, 3학년 때는 순응적인 아동자아상태가 성적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