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형 (한국복지대학교) 김정숙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91 - 212 (22page)
DOI
10.20437/KOAECE23-6-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본 연구는 PBL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긍정적 경험과 어려움은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보육관련학과 2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아동안전관리 수업에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후, 학생들이 작성한 성찰일지, 교수자의 교수일지, 학생 개별 면담자료, 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학생들이 PBL 수업과정에서 겪는 긍정적 경험과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아동안전관리 PBL 수업을 통한 긍정적 경험으로 사례를 통한 아동안전 관련 지식의 재확인, 상황별 안전사고 관련 문제해결력 형성, 자신감 향상 및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형성, 다양한 관점과 견해 수용 시도가 나타났으며, 어려움으로는 협동학습의 어려움, 학습자료 준비 시간에 대한 부담, 자료준비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었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부담을 덜어주면서, PBL수업의 장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이러한 학생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자료준비 시 정확한 안내와 기준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추RLA후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효과적인 PBL수업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342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