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태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과 탄뎀학습처럼 학습자중심의 수업으로 알려진 PBL을 적용한 사례 연구로,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기가 힘든 특수외국어와 관련된 P를 탐색하고, 언어 교육에 적합한 PBL 모형을 구현하여 그 교육적 의미와 한계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21학년도 1학기 H 대학에서 비대면으로 개설된 『FLEX 힌디어(1)』, 『우르두어(1)』, 그리고 『따밀어와 남인도문화(1)』을 대상으로 중간고사 이후 약 5주간에 걸쳐 PBL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P는 교과목별로 문제 또는 프로젝트로 설정하였으며, 담당 교수자들은 서로 논의하며 수정과 보완을 통해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교과목에서 제시한 학습 목표 및 학습 성취도 달성과 밀접한 P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PBL 수업에 대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은 ADDIE 모형을 토대로 PBL의 특성을 고려한 절차적 행위와 질문을 바탕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P와 학습모형 개발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PBL에 대한 인식 즉, 만족도, 참여도 그리고 학습 효과를 측정하여 비대면 언어 수업에서의 PBL 적용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