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69 - 5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영학 수업은 특히 타 전공에 비하여 지식의 습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 및 문제해결에 기반을 두고 진행되어야 한다는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관리회계 수업에 PBL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학습자는 교수자가 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스스로 찾아가면서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본 연구는 회계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효율적 회계교육 모형을 설계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PBL 방법론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측정하도록 설계하고, PBL 적용에 있어서 주요 성공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향후 교육자가 학습자의 이해가 부족한 영역을 중점적으로 강의하며 PBL을 설계함으로써 회계교육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학습자들을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에서 모두 PBL 수행 이후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설문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PBL 방법론을 적용하여 기타 연구방법론과 함께 회계교육 및 경영교육효과 향상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6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