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897 - 2,91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BL 수업이 대학생의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윤 혜 림*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PBL 수업이 대학생의 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검증하기 위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확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2022학년도 1학기에 PBL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이 논문의 연구 내용은 PBL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능력(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 PBL 수업은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향후 1)교수자와 학습자들의 PBL 수업 만족도와 연계한 연구, 2)교과목 특성에 맞는 PBL 프로그램 개발 연구와 효과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연계된다면 PBL 수업의 질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어: PBL, 수업, 학습 능력, 대학생, 학습효과 □ 접수일: 2023년 5월 26일, 수정일: 2023년 6월 4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조교수(Professor, Kyungsung Univ., Email: shalom@ks.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