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활동을 통한 PBL 수업방식이 대학생들의 융합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충남소재 A대학교에서 2019년 2학기에 ‘인간발달과 융합적 사고’를 수강한 학생 88명이다. 융합역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A대학교의 역량검사지 중 융합역량에 대한 상황판단형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또한 PBL 수업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확인하기 위해 PBL 수행성찰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수업은 융합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PBL 수업활동 참여도에 따라 융합역량 증진에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PBL 활동을 통한 융합교육은 2,3학년의 학생들에게 역량증진의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은 PBL 수업 활동을 통해 ‘사고의 확장’과 ‘타전공에 대한 관심 증대’, ‘전공분야에 대한 적용 가능성’, ‘협업과 소통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등의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PBL수업은 융합역량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