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0 - 109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을 활용한 수업이 예비 교사 양성 과정에 적합한지를 알아 보기 위해 한 학기 동안 영어 교과교재론 및 지도법 수업을 PBL로 운영한 결과를 분석한 사례 연구이다. 수강생 8명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한 차시 수업 계획서를 작성을 하는 것을 ‘문제’로 제시하여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이론을 공 부하고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전 과정을 그룹원들과 협력하여 수행하게 하였다. PBL로 운영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수 업을 경험한 소감은 설문지와 성찰 일지를 통해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PBL 활동에 전반적으로 만족했으며 처음에는 낯설고 힘들었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는 과정을 통해 많이 배웠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짜임새 있 게 전개된 각 과정의 활동을 직접 하면서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체득한 것이 본인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을 뿐 아니라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수업을 설계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무엇보다 학점을 잘 받기위해 서로 경쟁을 하지 않고 서로 도와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더 많이 배우고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리고 한 학기 동 안 PBL 활동을 한 자료들이 포트폴리오로 정리되어 학습과 결과의 전 과정을 모두 모은 자신만의 수업 자료를 갖게 된 것 에 매우 만족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PBL을 활용하여 예비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한 결과는 만족스러운 것으 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예비 교사 양성 과정에서 PBL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