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경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8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방법을 적용한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학습경험을 조사하고 그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교원양성과정에서 효과적인 PBL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충북지역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1학년 학생 26명이었고, PBL에 대한 사전경험은 없었다. PBL 수업은 이론 수업과 병행하여 7주간 진행되었고, 1개의 문제(problem)가 제시되었다. 연구자 저널, 연구참여자의 과제물 및 메모, 집단면담 전사 자료를 수집하여내용분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학습경험은 다음과 같다. 실제인 듯 실제 아닌 관찰경험, 만족스러운 협력학습 & 신뢰할 수 없는 동료평가, 이캠(e-campus)으로 확인하는학습 과정, 강의와 PBL의 선순환 등 4개의 주제이다. 이를 토대로 교원양성과정에서PBL 수업을 할 때 고려할 내용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