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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5 - 1,06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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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PBL과 플립드 러닝을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과는 달리 이미 구조화된 학습자 중심 활동을 적용하고 있는 PBL 수업에서는 수업 전 강의 동영상을 적용하는 방법이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플립드 러닝의 사전학습은 강의가 선행되는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문제로부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PBL에 접목할 때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PBL 에 플립드 러닝을 접목할 때 어떤 효과가 있을지 동영상 제공 시기를 중심으로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 PBL에서 문제제시 전 동영상을 제공하는 집단과 2) PBL 문제제시 및 이해 활동 후 동영상을 제공하는 집단을 비교하여 학습자의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수업만족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1) 학업성취도에서는 PBL 문제제시 전 동영상을 제공한 집단이 더 나은 결과를 보였지만 문제해결력에서는 PBL 문제제시 후 동영상을 제공한 집단이 더 나은 성취를 보였다. 2) 두 집단 모두 수업만족도는 높게 나왔으나, PBL 문제제시 후 동영상을 제공한 집단이 더 수업에 호기심을 가지고, 더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3) 두 집단 모두 동영상 자료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PBL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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