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희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62 - 77 (16page)
DOI
10.21286/jps.2022.08.12.3.6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BL의 학습효과는 자기주도성,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탐구력, 의사소통력, 협력성, 공감력 등이다. 이는 PBL이 복잡하게 얽힌 사회적 이슈나 문제를 학습내용으로 다루면서, 이에 대한 해결방안 탐색을 개별 및 소그룹별 활동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교육적 접근이 강하게 요구되는 이 시점에 PBL은 그 대안으로서 재조명을 받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PBL을 하나의 교수법으로서보다는 전통적 학습환경과 구분되는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으로 보고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PBL의 다양성과 공통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새로운 교육환경의 실천이 절실한 이때에 어느 한 가지만을 PBL이라고 주장하는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서, 교수자들로 하여금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주제 및 방법
Ⅲ. 사례분석과 적용방안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1691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