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03 - 4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대학 교육의 혁신적인 교육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위하여 적합한 새로운 교수학습 모형을 도입하여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구성주의에 기반한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PBL은 9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대학 교육에서 새로운 교수학습 모형으로 다루어져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경영학 수업을 PBL로 개발하여 한 학기 동안 적용하였다. PBL 수업이 종료된 이후에 나타난 학습 성과에 초점을 두었던 기존의 PBL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PBL의 각 단계에서 나타난 학습성과를 탐색하였고, 그 결과 7가지의 학습성과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성찰일지, 강의평가 질문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등을 통해 얻은 자료를 수집한 뒤, 이를 질적 자료 분석 도구인 NVivo 9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PBL에 미숙한 교수자에게 유용하고 실제적인 수업 요령을 제시하여주고, 동시에 대학 교육의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PBL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