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39 - 3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직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성 및 교직인성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고찰하여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고 예비유아교사 및 예비교사 교육자들의 요구조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3인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4년제 대학 4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프로그램 실시)를 실시하였으며 참여 학생과 프로그램 진행자의 평가를 기반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인성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총 15주, 30시간 동안 적용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은 다양한 활동으로 인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교직에 대한 전문성과 열정을 고취시켜주었으며, 동료와 함께 하며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기존 연구들이 인성을 구성하는 요소에 관한 일반적인 수준으로 이루어졌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교원양성과정의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직인성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예비교사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교직인성을 체득해나가는 과정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는 점이 향후 예비교사교육과정에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