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05 - 3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성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문헌을 고찰하여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고 현장요구조사를 반영하여 실제적인 준거를 제시하였다. 준거내용을 토대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시안을 구성하여 대학에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총 15주, 30시간 동안 적용하여 실용적 가능성을 점검하였다.최종적으로 제시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함양하는 것으로 자기이해, 사회관계, 기본소양, 자기개발의 4개 범주에 따른 하위 13개의 활동을 교육내용으로 하였다. 교수방법은 워크숍, 토론, 저널쓰기 등 예비유아교사들이 직접 참여하여 인성을 내면화해 갈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자기평가의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성교육과 이해의 맥락에서 다양하게 운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