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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83 - 30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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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관유형과 설립유형이 다른 유아교육기관 4곳의 유아교사들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수준 공통과정인 ‘5세 누리과정’을 교육과정적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실행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5세 누리과정’이 최초로 시행된 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40주 동안 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유아교사 4명을 대상으로 비참여관찰, 심층면담, 관련자료 등을 수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와 C교사는 교육목표에 관심을 기울이는 ‘해석학적 관점’, B와 D교사는 교육내용과 방법에 주로 관심을 가지는 ‘기술적 합리성 관점’에 근거하여 ‘5세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A교사는 ‘텍스트관’에 의거해 ‘5세 누리과정’을 주(主)자료로 활용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였고, B, C, D교사는 ‘실체관’에 의거해 ‘5세 누리과정’보다 ‘5세 누리과정 지도서’를 주(主)자료로 활용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 이해가 중요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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