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99 - 2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관련된 연구의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 등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현 주소를 알아보고, 후속연구의 기초를 마련하여, 앞으로 어린이집 평가인증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인증이 시행된 2005년부터 2014년 6월까지 발표된 어린이집 평가인증 관련연구 264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평가인증 관련 연구들은 200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였으나 2차 평가인증 시행시기 이후부터는 일정수준으로 유지 및 감소추세를 보였다. 둘째, 연구대상 별로는 주로 평가인증 참여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고, 원장과 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초기 국공립과 민간 어린이집 위주로 이루어졌다가 2차 평가인증 시행시기부터는 모든 어린이집 유형이 고루 연구대상으로 포함되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방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넷째, 연구주제면에서 평가인증 운영체계나 평가인증에 대한 평가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등이 주로 다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평가인증제 관련 연구의 반성적 작업을 토대로 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