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3 - 2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2005년부터 2014년 2월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교사효능감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본 개별 연구의 결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하는 것이다. 메타분석을 위해 연구자가 설정한 일련의 기준에 따라 44편의 연구를 설정하고, 이들 연구에서 97개의 효과크기를 계산하였다. 97개의 효과크기로부터 계산한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1.341(p<.001)로 나타나 교사효능감 프로그램은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변인으로 일반적 교수효능감(결과기대)과 개인적 교수효능감(개인효능), 기타(자신감, 자기조절, 과제난이도)에서도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효능감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질이 향상됨으로 인해 교육의 질 또한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예비유아교사보다 현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나, 교육대상자에 따라 효과크기의 차이가 있는 것을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을 계획할 때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에 맞는 교사교육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