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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51 - 5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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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을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내용)별로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에서 효과적이며 균형 잡힌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학위논문(석사 171편, 박사 18편)과 학술지 논문(122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에 활용한 네 가지 기준은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주제(내용)이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유형 면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74.0%로 연구유형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관련 인식, 실태 및 현황조사에 중점을 둔 연구가 17.0%로 나타났고, 이론연구는 9.0%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론을 연구대상으로 한 논문이 학술지에서는 39.5%, 학위논문에서는 17.9%, 전체적으로는 26.5%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이 사람인 경우를 살펴보면, 일반 초등학생(22.8%), 일반 유아(16.9%), 다문화 가족(성인)(8.3%), 일반 중학생(5.8%)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양적연구(34.1%), 문헌연구(29.3%), 질적연구(22.5%), 혼합연구(14.2%)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위논문에서는 양적연구 방법(26.7%)이, 학술지 논문에서는 문헌연구(15.8%)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내용(주제) 면에서 교과영역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내용으로 하는 연구가 46.6% 비교과 또는 통합적인 프로그램을 내용으로 하는 연구가 16.8%, 프로그램의 방향성, 내용체계, 구성방안이나 메타분석 등 내용의 조직에 관련된 연구가 31.5%, 교수학습 방법이나 운영효과에 관한 연구가 36.0%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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