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화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81 - 215 (35page)
DOI
10.14431/jms.2019.06.12.2.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연구 중, 한국 대학생 대상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49편의 연구에 대한 경향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다문화교육 관련연구는 2010년 이후 해마다 증감을 나타내다 2016년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이후 대폭 감소였다. 둘째, 대학생 다문화교육에 관련한 연구들은 주로 다문화, 교육, 인문소양을 다루는 학술지에 주로 게재되지만, 비교적 다양한 영역의 학술지에서 고루 다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 주제 중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유형이 가장 많았다. 넷째, 대학생 다문화교육의 대상은 사범 계열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과를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려는 시도가 더욱 활발해진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대학생 다문화교육의 내용 중 다문화에 대한 민감성, 감수성, 인식증진 등을 다루는 지식 구성 관련 내용 또는 변인이 가장 빈번하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 다문화교육의 접근 관점은 동화주의 관점과 다문화주의 관점의 빈도가 유사한 수준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문제제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37-000930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