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9 - 1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영유아교육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의 전문대학 2, 3학년 615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영유아교육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실태는 예비유아교사의 과반수 이상이 민간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었고 취득방법으로는 대학의 교육과정 및 특강, 사설기관, 온라인 교육기관 등을 통해 취득하고 있었다. 영유아교육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에 대한 인식은 예비유아교사의 과반수 이상이 민간자격증을 필요로 하였고 취득을 희망하고 있었다. 희망하는 종류로는 아동심리상담사, 동화구연지도사, 아동미술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등이 있었다. 취득을 반대하는 예비유아교사의 경우, 학교교육과정 만으로 충분함, 비용과 시간의 문제 등을 반대이유로 들고 있었다. 예비유아교사는 민간자격증의 필요도, 도움정도, 활용도에서 모두 높은 인식을 나타냈다. 취득희망 방법으로는 대학의 교육과정 내에 포함하여, 대학의 단기 특강이나 연수를 통해,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양성기관은 취업준비를 비롯한 예비교사교육에 민간자격증에 대한 높은 요구와 필요가 반영되고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비용과 시간의 문제를 적절히 해소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마련이 필요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