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35 - 4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화’를 조절하지 못하여 고민하는 교사가 ‘화 조절하기’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그 실천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사랑반 교사와 사랑반 유아 19명이며, 2015년 3월 8일부터 20015년 9월 6일까지 참여관찰, 심층면담, 반성적 저널을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화 조절하기’를 실천하기 위해 사랑반 교사는 1) 화내는 자신에 대해 인정하고 반성하기, 2) 소음 속에 담긴 유아의 이야기 인정하기, 3) 가시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화’ 멈추기, 4) 긍정적인 감정 표현 방법 찾기의 노력을 하였다. 사랑반 교사의 노력을 통해 1) ‘유아간에 화내기’가 줄어든 교실, 2) 교사에게 다가와 적극적인 관계 맺는 아이들, 3) ‘관계 맺기’로 변화된 교사의 이미지, 4) 교사와 유아 간에, 유아 간에 소통하는 수업하기, 5) 갈등상황을 유아의 의견으로 해결하는 교실, 6) 유아 간의 감정 코칭하기의 교육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감정 조절이 교사에 국한하지 않고 교실 안에서 다양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교사의 감정조절이 그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