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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7 - 2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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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아동학대의 인식 및 신고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교사들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및 신고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 및 인천지역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162명이었으며 2015년 7월 29일부터 8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는 `업무 과부하`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경력, 학력, 급여, 근무시간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의 집단 간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內에서 `정서학대`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고, 아동학대가 발생하면 신고하겠다는 의지는 높은 편이었으나, 아동학대 신고 시 신분노출, 복잡한 절차, 관계불화가 두렵다고 하였다. 아동학대 발생 원인으로는 `교사의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아동학대 예방책은 `교사의 근무환경 개선` 이라고 답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셋째,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교사들은 아동학대 신고 시 `신분노출 및 관계불화에 대한 두려움`이 더 높았으며, 아동학대 예방 교육의 향후 참여의사가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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