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79 - 1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핵심역량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을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통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시와 B시에 소재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와 보육학과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네트워크 분석방법인 UCINET6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개념의 내용에 있어서는 유아교육학과와 보육학과의 예비교사들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인내심, 열정, 융통성, 배려심`등 교직인성과 관련한 개념이 빈번하게 출현하였으며, 특히 보육학과 예비교사들의 결과에서는 `신체건강, 인내심, 인성`이 단연 높은 출현빈도를 보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보육학과 예비교사들의 네트워크에는 `인성, 인내심, 신체건강`의 몇몇 개념들에 모든 중심성이 편중되어 있었던 것에 비해, 유아교육과 예비교사들의 네트워크에서는 보다 다양한 개념들이 등장하였다. 그 중 `열정`은 연결중심성과 위세중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시대에 핵심역량에 기초한 교사양성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