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73 - 3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뉴스 리터러시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S유치원 만 5세반 두 학급 유아 48명을 연구대상으로, 주 1-2회씩 14주에 걸쳐 총 16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의 활동은 2015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교재로 개발한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의 활동내용 중 더불어사는 사회에 필요한 타인에 대한 이해, 배려, 협력 등을 유아들이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생활주제에 맞게 뉴스 리터러시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를 간단히 소개하고 게임, 음악, 동화, 이야기 나누기, 신체 등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검사도구(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뉴스 리터러시 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스 리터러시 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하기 및 조절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