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09 - 5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발달로 온라인을 활용한 양육행동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유아기 어머니들의 온라인 양육참여가 나타나는 구체적 맥락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10명의 영유아 어머니들과 심층면담을 실시ㆍ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들이 온라인 양육에 참여하는 구체적 맥락은 자녀의 일상생활 지원, 자녀 교육 및 생활지도, 자녀가 지닌 특수 상황 대처, 유아교육기관과의 소통 및 교류, 자녀와의 효율적인 여가생활을 위한 맥락들이었다. 둘째, 온라인 양육참여의 의미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들은 오프라인 양육참여와 온라인 양육참여와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다고 보았으며, 온라인상의 상호 개방적 접근을 통해 서로의 양육지식 및 경험을 공유된 사회자원으로 재생산하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또한 온라인 공간의 집단적 동류의식을 기반으로 양육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으며, 온라인 양육참여 과정에서 유능한 부모역할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부모역할에 대한 올바른 자기신념을 세우는 경험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온라인 양육참여의 의미와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