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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09 - 12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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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문은 유아들이 환경적 문자(Environmental Print)와 상호작용하는 정도에 따라 자발적 쓰기, 쓰기에 대한 태도, 쓰기 수행능력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 환경적 문자란 유아들이 살아가고 있는 주변 환경에 자주 노출되어 있는 문자로서, 예를 들어, 간판, 과자 봉지, 책 표지, 거리 표지판 등을 말한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환경적 문자들을 스스로 찾아내고, 그 글자들을 이용한 문자 활동을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세 학급의 유아 42명이었고, 이들은 각각 21명씩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연구의 절차는 1주간의 사전검사, 4주간의 실험처치, 1주간의 사후검사로 진행되었으며, 실험 처치의 4주 동안 주 3회씩 총 12회의 환경적 문자활동이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은, 자유선택 활동 시간을 이용한 자발적 쓰기의 빈도 측정과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된 유아의 쓰기 태도검사 점수, 쓰기 결과의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환경적 문자를 이용한 교수법은 유아의 자발적 쓰기와 쓰기 수행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었고, 유아의 쓰기에 대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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