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3 - 52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주도적이고 생활 속에서 소통과 표현의 도구로서 쓰기 활동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그 의미를 밝히기 위해서 유아의 자발적 쓰기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분석하여 문해교육적 측면에서의 쓰기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만 4세 유아 두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유치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의 자발적 쓰기의 양상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자발적 쓰기’는 ‘유치원 교실에서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자유롭게 유아의 선택으로 시작된 쓰기’만을 의미한다. 관찰된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자발적 쓰기의 목적은 ‘정보 제공하기’, ‘상상적 표현하기’, ‘의사소통하기’, ‘모방하기’, ‘체험적 쓰기’이며 ‘정보 제공하기’에는 ‘작품의 주인 의식 표시하기’, ‘작품명 쓰기’,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 알리기’가 포함된다. 둘째, 만 4세 유아들이 쓴 내용 안에는 유치원 생활주제와 유아의 일상생활 경험의 영향을 받은 것들이 나타났는데 그 내용은 ‘숫자’, ‘사랑과 우정’, ‘창작 이야기’, ‘과학’, ‘외국어’였다. 셋째, 만 4세 유아 자발적 쓰기에 나타난 쓰기형식의 특성으로는 ‘긁적이기’, ‘글자 형태 출현’, ‘소리와 관계없는 창안적 글자’, ‘소리와 관계있는 창안적 글자’, ‘관례적 쓰기’ 다양한 쓰기 형식이 만 4세 유아 동일연령 집단에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