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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49 - 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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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의 자유 글쓰기를 통하여 쓰기발달 단계, 쓰기 산출성, 쓰기오류의 측면에서 쓰기발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대상은 다문화가정 유아 3세, 4세, 5세 총 120명과 일반가정 유아 120명, 총 240명이었으며, 연구도구는 유아의 자유 글쓰기 결과물을 쓰기발달 단계와 쓰기 산출성, 쓰기오류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두 집단의 쓰기발달 단계를 비교하였을 때, 3세, 4세, 5세 모두 다문화가정 유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쓰기발달 단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두 집단의 쓰기 산출성을 비교하였을 때, 다문화가정의 3세와 4세 유아가 일반가정 유아보다 전체 낱말 수와 다른 낱말 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5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쓰기에 나타난 문장 수는 3, 4, 5세 모두 다문화가정 유아가 일반가정 유아보다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쓰기오류 중 철자오류율은 5세의 경우, 음절오류율과 자음오류율이 일반가정 유아가 다문화가정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오류유형별 비율은 5세에서 생략과 삽입에서 일반가정 유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두 집단의 쓰기발달 단계를 동일 연령끼리 비교하였을 때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 단계가 낮게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정 유아의 쓰기에 대한 교육적 지원은 학령기가 아닌 취학전 시기부터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부 지표들에서는 5세에서 격차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쓰기발달이 연령이 증가할수록 점진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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