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민 박채원 (중앙대학교) 문송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35 - 258 (24page)
DOI
10.20437/KOAECE29-5-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문화가정 유아의 적응에 관한 교사의 경험과 요구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본 교사 9명을 선정하여 2024년 6월 4일부터 7월 2일까지 온라인(zoom)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포괄적 분석 절차에 따라 수집된 자료의 범주를 생성하였다.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양한 지원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적 소통을 지원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교실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다문화가정 유아의 돌봄 공백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정 부모의 사회 적응을 돕고, 다문화가정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교사 역할에 대한 혼란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선별적인 교육과 다문화가정 부모 대상 교육을 요구하였다. 더불어 다문화가정 유아의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한 교사 연수와 다문화가정 유아의 사회적응을 돕는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한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