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3 - 32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인식하는 부모교육의 의미와 참여의 어려움 그리고 요구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에 대하여 효율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는 다문화가정 어머니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자녀의 학습지도에 대한방법에 대한 교육, 자녀 양육의 기술에 대해 부모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다문화가정 어머니는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이야기하거나 부모교육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로는 한국어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해 제대로인지하지 못함으로 인해 참여를 꺼려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나라별 문화적 차이로 인한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 다문화가정에 대한 차별적 시선으로 인한 자신감의 결여에서 오는 참여의 어려움과 외국인 엄마를 둔 자녀의 교육기관 부적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 부모교육 실시에 따른 이동수단의 불편함으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 남편의 부모교육에 대한 참여의식결여로 인한 참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시에대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요구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지도 방법 자녀양육법에 대한 부모교육의내용 제공, 다문화가정 아버지들을 위한 자녀 양육의 공동책임자로서 부모교육 실시, 다문화가정 부모를위한 차별화된 부모교육 내용 및 방법, 다문화가정 어머니들 간의 협력적 자모회 구성을 통한 자녀교육에 관한 정보 공유 등을 제공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