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1 - 3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이 영아기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면서 경험하게 되는 부모역할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이와 관련한 교사들의 인식을살펴보았다. 다문화가정의 영아를 보육해본 경험이 있는 서울시에 근무 중인 17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한 설문지를 토대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분석과 t-test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영아들의어린이집 적응 기간 및 패턴과 관련하여 개별 영아마다 다 다르지만, 잘 적응해 간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도 부모역할을 수행하며 적응해 가는데 걸리는 기간이 개별마다 다른데,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을위한 어린이집 관련 부모역할적응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본 프로그램은 영아들의 어린이집 적응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교사들은 부모역할적응과 관련한 내용 중에서 부모참여에관해서 특히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어려움을 느낀다고 인식하였으며, 보육교사와 상호작용, 영아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방법 등과 같은 프로그램의 내용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방법에 대해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방문교사에 의해서, 어린이집에서 교육하고, 소집단 집합교육으로 토론을 활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평일에, 1시간 이내로, 한 학기에 1~2회 정도 실시하고어머니와의 면담을 통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아기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이 부모역할을 수행하며 적응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