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55 - 8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부모역량 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개인의 변화과정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실제적인 부모역량 교육의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모역량 교육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변화과정에 대한 관찰.기록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그들의 부모역량 실천과정에서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어머니들의 내면적 변화를 통해 그러한 변화가 실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양상과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였으며 그 결과, 한국사회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부모역할, 가족관계와 사회적 관계 등이 상호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공적인 실천적 경험이 축적되면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고자 하는 변화과정을 확인하였다.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보호와 수혜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다문화사회의 주체적 개인으로서의 모습을 분석한 본 연구는 문화적 다양성과 상호이해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한국사회에서 보다 적극적인 다문화주의 담론 형성과 이에 따르는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에 기여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