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한국가족복지학 제6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9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학교생활참여가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수준을 매개로 자녀의 학습활동 및 어머니의 심리신체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패널 6차 조사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분석방법으로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경로분석 등이 활용되었다. 이를 통해 확인된 연구결과는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학교생활참여는 자녀의 학습활동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학교생활참여는 어머니의 심리신체건강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학교생활참여는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수준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학교생활참여는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수준을 매개로 하여 자녀의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녀 학교생활참여는 어머니의 한국어능력수준을 매개로 하여 어머니의 심리신체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활동 및 어머니의 심리신체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