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리 (서울대학교) 이수현 (서울대학교) 구예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이강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9 - 1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부모 학교참여(교육기부, 학부모-학교 소통)가 부모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에서 2015년에 수행된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데이터의 일부를 사용하였다. 최종 연구대상은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의 학부모 1,500명으로 이 중 어머니 응답이 89.2%였다. SPSS 20.0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에 대한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한 후 연구도구의 신뢰도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후 AMOS 20.0을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부모의 교육기부 및 학교와의 소통은 부모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부모의 교육기부는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학부모의 교육기부가 증가할수록 자녀의 학교 생활적응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효능감은 학부모의 교육기부 및 학교와의 소통이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했다. 이는 부모-학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부모효능감을 높여줌으로써, 간접적으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하는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해당 연구결과는 학부모의 적극적인 교육기부와 학교와의 원활한 소통이 자녀의 발달과 부모 자신의 역할 만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학부모-학교 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정책 마련에 있어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