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성화초등학교) 이재용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1 - 7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충북형 혁신학교인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가 학교 참여 경험을 통해 학교의 구성원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 참여 학부모를 일반 참여 학부모, 학부모회 집행부 학부모, 아버지회 학부모 그룹으로 나누어 총 11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는 학교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인식과 감정, 부정적인 인식과 감정을 모두 경험하고 있었고 이는 추후 학교 참여 활동에 영향을 끼쳤다.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는 본인을 ‘교육소비자’ ‘교육조력자’로 인식할 때 화, 서운함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더욱 많이 느끼고 있었다. 청주S초등학교 학부모의 ‘교육소비자’ ‘교육조력자’ ‘교육주체’로서의 정체성은 고정적이지 않고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육주체’에 대한 인식전환, 학부모가 교육주 체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참여 경험에 대한 연구, 학교 참여 학부모의 감정에 대한 분석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