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형수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5 - 1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소규모 초등학교의 학부모들에 대해 만족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학교 교육의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부모들의 학교 교육 만족도가 높은 가을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고, 가을초의 학부모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소규모 학교의 경쟁적이지 않은 학교 분위기 속에서 자녀가 단단한 자존감을 형성하고, 깊고 넓은 친구 관계를 경험하며 자녀의 인성 및 사회성이 함양되는 모습, 그리고 견제보다는 서로 돕고 협력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소규모 학교 학부모 네트워크의 특징으로 인해 만족감을 느꼈다. 그러나 학생 수의 부족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이 제한되거나 학부모 참여가 특정 몇몇 학부모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부모 만족감의 심층에는 학교 공동체와 개별 학생의 존재적 의미가 살아있음을 학부모가 느꼈기 때문임을 논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