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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원주학부모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학부모학회 학부모연구 학부모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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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자치 실현을, 학부모 학교참여 ‘정상화’라는 관점에서 학부모현장을 중심으로 진단하고 과제와 그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학부모회 지원조례의 시발점이 된 경기도 학부모회 조례 제정 이후의 선행연구를 학부모 학교참여를 중심으로 학부모회 조례운영의 실태,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학부모-교사 간의 관계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부모 학교참여 법령과 조례 정비, 학부모의 학교참여 촉진과 교육주체로서의 역량강화, 학부모회의 조직적 기반 강화, 학부모에 대한 학교(교사)의 인식 변화를 문제로 진단하였다. 이러한 진단에 기반하여 첫째, 학부모의 교육권과 학교참여 그리고 법정신 구현, 둘째, 학교의 책무성과 학부모의 책무성, 셋째, 학교가 바라는 학교참여와 학부모가 바라는 학교참여 사이의 격차 해소, 넷째, 학부모의 대상화와 소외, 그리고 비전문성 문제, 다섯째, 학부모의 이기적 참여 대 공공적(교육시민적) 참여, 여섯째, 지역 중심 학부모참여의 중요성과 지역단위 교육자치로의 발전이라는 6가지 과제와 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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