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희 (대전교육정책연구소) 박정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부모학회 학부모연구 학부모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7 - 1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가 최근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학교 현장에서도 확산되었으며, 학부모회에 대한 관심도 주를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높은 관심과 달리 학부모들이 학교에 원하는 바는 무엇이며, 학교 교육활동에 올바르게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 연구는 비교적 적었다. 이 연구에서는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학교 교육 참여, 학부모회의 바람직한 역할은 무엇이며, 학부모들이 학교나 교육청에 바라는 요구사항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23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A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부모 모니터단 총 334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내용은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 전반,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의 주된 목적과 필요성, 학부모회의 바람직한 역할, 교육청에 바라는 지원이나 사업에 대한 인식 등이다. 문항 분석은 학교급별로 차이검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가 학교교육의 주체라는 인식과 학부모 간 소통과 협업,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의 충분성에 대한 동의도는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 제시 및 협력, 학교교육 모니터링 등이 학교 교육 참여의 주된 목적과 필요성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학부모회의 바람직한 역할은 학부모의 요구조사 실시 및 참여와 다양한 학교 교육 참여 활동 조직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나 교육청에 바라는 지원이나 사업은 대체로 학부모 역량 강화(연수, 교육 등), 학부모 네트워크 확대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급에 따른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