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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재길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학부모학회 학부모연구 학부모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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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부모를 실질적인 교육주체로 세우기 위해 학부모의 교육주체성 강화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부모 교육주체성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해 학부모 관련 법적 근거를 분석하고, 학부모 교육주체성의 개념을 정의했다. 또한 학부모 책임론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학부모의 학교 참여 모습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추출했다. 학부모 교육권은 법적 근거는 갖추고 있으나,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또한 학부모는 교육의 주체로 대우받지 못하고 있으며, 학부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우리 사회 전반에 존재했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교육주체성 강화를 위한 구축 조건으로서 형성 조건과 발현 조건을 제안했다. 형성 조건은 학부모회 법제화,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방식의 개정, 학부모 학교참여휴가제, 교육정책 결정과정에 학부모 조직의 참여 의무화이다. 발현 조건은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학부모 친화적 학교풍토 조성, 학교의 공동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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