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모 (아주대학교) 곽승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5 - 2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에서 쓰기경험이 어떠한 맥락에서 나타나고 그 의미 및 가치는 무엇인지 탐구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쓰기 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유치원 만 5세반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직접 참여 관찰하는 문화기술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나는 쓰기경험의 주요맥락과 의미는 첫째, 이름쓰기 및 명명하기를 통해 유아가 자아를 드러내고, 또래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는 사회적 경험과 함께 관례적 쓰기가 촉진되었다. 둘째, 다양한 표상체계가 공존하는 편지쓰기 맥락 안에서 유아는 타인과 밀접한 사회·정서적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셋째, 그림책, 이야기와 연계한 쓰기에서는 제목과 주인공을 통한 이야기구성하기 과정에서 쓰기발달의 기회가 제공되었다. 넷째, 유아가 놀이를 확장하고 정교화 하는데 쓰기가 도구가 되어 활용 되었다. 다섯째,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따라 쓰기를 통해 쓰기에 대한 효능감과 잠재된 쓰기능력 발달이 도모되었다. 여섯째, 유아의 쓰기에는 일상적 삶과 연결한 생활경험 맥락이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바람직한 문해교육에 대한 논의를 이끌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