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73 - 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널쓰기 피드백의 유무에 따라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저널쓰기 피드백의 중요성을 재고해보고 활성화 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예비유아교사 30명이 연구에 참가하였으며(실험집단=15명, 통제집단=15명), 14주 동안 실시되었다. 유아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저널쓰기를 실시하였고, 또한 개념도를 그리게 한 후 개념도에 나타난 유아수학교육내용 수와 개념도 밀도를 분석하였다. 집단에 따라 저널쓰기 피드백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와 t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널쓰기 피드백의 유무에 따라 유아수학교육내용 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저널쓰기 피드백의 유무에 따라 유아수학교육 내용 개념도 밀도를 분석한 결과 피드백을 제시한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저널쓰기 피드백이 유아수학교육내용 수도 증가시키고 유아수학교육내용 개념도 밀도도 높게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교에서 저널쓰기 피드백의 중요성이 입증되었고, 저널쓰기 피드백이 유아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