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75 - 1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사회지능이 연령, 성별에 따라서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양승희, 박낭자(2005)의 교사 평정용 사회지능 평가도구로 유동적 사회지능(Fluid Social Intelligence)과 결정적 사회지능(Ctystalljzed Social Intelligence)을 측정하였다. 유동적 사회지능 겸사는 사회지능 겸사도구의 사회적 민감성 (social sensitivity) 사회적 표현성 (social expressivity) 사회적 유연성(social fluidity) 검사로, 결정적 사회지능 겸사는 사회지능 검사도구의 사회적 지식 (social 와 knowledge) 검사로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표집된 1,238명의 만 3세, 만 4세, 만 5세 학급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사회지능 발달 경향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지능의 유동적 사회지능과 결정적 사회지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 사회지능의 유동적 사회지능과 결정적 사회지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