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에 나타난 5세 누리과정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를 알아보고,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범주별 분포는 국내·외 그림책과 장르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2년 어린이도서연구회에서 발간한 <어린이 권장도서 목록>에 수록되어 있는 만 4세~7세 유아용 그림책 309권이었다. 연구도구는 그림책의 유아사회교육 내용분석을 위하여 5세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로 제시되어 있는 항목을 사용하였다. 내용분석 범주는 5개의 상위범주와 13개의 하위범주로 설정하였다. 연구 자료는 내용분석 방법으로 분석준거에 의한 각 분석 항목에 해당하는 범주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309권의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사회교육 내용 상위범주 분석결과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유아들이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통해 균형 있는 문학경험을 함으로써 인성과 사회적 기초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외국의 우수한 그림책을 우리나라 유아 독자들에게 소개하여 다양한 문화를 감상하게 하고 우리 고유의 정서와 정체성이 포함된 그림책을 개발하여 활용해야 할 것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교육매체로서 그림책을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