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 - 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아 사회·정서 교육에 관한 문헌고찰을 기초로 프로그램 구성 원칙과 사회·정서교육에 관련된 그림책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 안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안 내용타당도 및 적절성 검증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누리과정에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G시에 소재한 유치원 만 4세 2학급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8주 동안 주 2회 총 30회 활동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유아의 사회적 능력, 정서지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누리과정에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리과정에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정서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기초정보로 제공할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