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울산과학대학교) 황해익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15 - 353 (39page)
DOI
10.20437/KOAECE24-5-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신체 · 언어 · 사회 ·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선행연구 검토와 문헌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관찰과 교사 심층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1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교육현장에 시범 적용한 후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체계는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스토리플레이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만5세반 유아 52명(실험집단 27명, 통제집단 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주1회 1시간씩 46회기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누리과정에 따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토리플레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창의적 신체표현 능력, 이야기 이해력, 사회적 유능감, 정서지능, 회복탄력성, 자아존중감과 함께 유아기 놀이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스토리플레이 프로그램이 신체․언어․사회․정서지능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이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의 신체 · 언어 · 사회 ·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스토리플레이 개발
Ⅲ. 유아의 신체 · 언어 · 사회 ·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스토리플레이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